해외여행 중 위탁수화물이 파손되었을 때, 여행자보험을 통해 보상을 받는 방법을 정리했다. 이번 사례는 진에어 항공사를 이용했고, 쌤소나이트 캐리어가 파손된 경우로, 해외여행보험(마이뱅크)를 통해 보상 받는 법까지 정리해 보았다. 아래는 전체적인 진행 절차부터 확인해보자.
위탁수화물 파손 시 보상 청구 절차 요약
1. 입국장에서 즉시 탑승 항공사에 신고하고 “수화물 신고서”를 받기
- 항공사에서 수리 및 보상 가능 여부 확인
- 항공상에서 수리 및 보상 사항이 아닐 시👉해외보험에 청구
2. 캐리어 브랜드(ex. 쌤소나이트) 공식 고객센터에서 부품 수급 가능 여부를 확인
- 위탁수화물 모델의 수리 가능 여부 확인👉수리 후 수리비 청구
- 위탁수화물 해당 모델이 수리 불가능👉 AS불가소견서 제출
3. 보험사(ex.마이뱅크)에 보상 청구를 위한 필수 서류 제출
4. 유선 상담을 통해 보상 금액 및 지급 절차를 확인
1️⃣ 입국장에서 즉시 탑승 항공사에 신고하고 “수화물 신고서”를 받기
그리스에서 위탁수화물 지연된 적 있어서 이번 필리핀여행 때 혹시 위탁수화물에 이상 있나 봤는데 바퀴가 남편꺼랑 둘다 한개씩 완전히 망가져 있었다.

먼저 입국장을 떠나기전에 우리가 탑승한 항공사 직원에게 수화물이 파손됐다고 알렸다. 우리는 진에어를 탑승해서 진에어 수화물 분실/파손 접수처로 캐리어 끌고 갔다.

진에어 직원분이 우리 캐리어의 파손된 바퀴 상태를 확인 하시고는
진에어 수하물 배상 안내서에 보상 불가 물품에 해당한다며 진에어 측에서는 보상을 받을 수 없다고 했다. 들어놓은 해외보험이 있으면 거기로 보상을 받아야 한다고 했다. 직원분이 수화물 신고서(Property Irregularity Report) 작성을 해주신다.
진에서 수하물 배상 안내
📌보상불가: 일상적인 수하물 취급과정에서 발생하는 긁힘, 마모(캐리어 바퀴 포함), 눌림, 흠집, 얼룩 등
바퀴 파손 정도는 보상에서 제외 된다는 내용.


위탁 수화물의 색상과 크기, 파손된 부위, 구매시점,브랜드명 등에 대해서 기재했었다.
✅ 필수 사항: 입국장을 나서기 전에 반드시 직원에게 확인 받아 수화물 신고서 받아두기
2️⃣캐리어 브랜드(ex. 쌤소나이트) 공식 고객센터에서 부품 수급 가능 여부를 확인
이제 캐리어 공식 홈페이지(쌤소나이트)에서 우리 캐리어가 부품 수리가능한 캐리어 인지, 부품 수급 불가 캐리어 인지 확인해야 했다. 그런데 쌤소나이트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를 아무리 뒤져봐도 모델명을 확인하는란도 없고 상담센터 전화연결은 찾기 힘들고 결국 힘들게 유선상 안내 받아서 문자로 내용을 전달 받을 수 있었다.


공문서상 작성되어야할 성함, 연락처, 이메일을 기재하고 난 후에 제품에 대한 사진을 첨부해야한다.

📌 제출해야 할 사진
• 캐리어 정면 사진 (파손 부위 포함)
• 파손된 부위 사진
• 제품 내부 라벨 사진 (모델명)

✅ 필수 사항 : 제품 내부 라벨내 사진과 모델명을 보고 부품수급 가능여부 확인을 해준다.
- 부품 수급 가능한 모델인 경우 👉수리가 가능하다는 내용의 메일
- 부품 수급 불가능한 모델인 경우(단종된 모델, 병행수입 제품인 경우) 👉 AS불가소견서가 첨부된 메일
쌤소나이트 공식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모델명 입력 후 부품 수급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부품 수급이 가능하면 수리로 해결할 수 있지만, 불가능한 경우에는 'AS불가소견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3️⃣ 마이뱅크 해외여행보험 보상 청구 시 제출해야 할 서류


쌤소나이트에서 부품 수급 불가 확인서를 받은 후, 해외여행보험사인 마이뱅크에 보험 청구를 진행했다.
카카오톡으로 마이뱅크 여행자보험 가입 안내에서 '보상간편청구'를 통해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 필수 제출 서류(수리 불가능 할 경우)

✅출입국증명자료
- 비행기 티켓
- 여권출입국 도장
- 출입국에 관한 사실 증명서
나는 비행기 티켓은 없어서 여권 출입국 도장 사진을 찍어서 제출 했다. (여권 내 필리핀 출입국장에서 찍어주는 도장)


✅AS불가소견서

✅피해물품 구입영수증: 구입영수증이 없을 경우, 피해 물품 정보(모델명 등),소유관계,구입시기,금액 등을 확인 할 수 있는 자료
나 같은 경우 캐리어 구입에 대한 내역을 찾을 수 없어서 다른 방법으로 증명 해야했는데 인터넷에서 모델명을 검색하여 나오는 사이트를 캡쳐하여(가격 및 제품 이미지 포함) 사진을 첨부했다.
위 서류를 준비해 마이뱅크에 접수하면 보험 심사를 통해 보상 여부가 결정된다.
4️⃣ 마이뱅크 유선 상담 시 확인했던 사항
서류 제출하여 보상 청구가 접수된 후에 마이뱅크 고객센터에 직접 연락해 보상 청구 관련 상담을 진행했다. 상담원이 두 가지를 중점적으로 확인했다.
✅ 항공사 측에서 수리불가함을 확인 받았는지 👉바퀴 파손 건은 항공사 보상 내역이 아니라 가입한 보험사에서 보상 청구를 진행해야한다는 답변을 받은 후 수화물 신고서 작성을 하였다 라는 답변을 함
✅ 캐리어를 언제 구매했는지 👉 작년 쯤 구매한거 같은데 구매 내역을 찾을 수 없었다고 답변 함
두가지 정도 확인 후에 내가 피해물품구매영수증에 제출했던 가격에 비해 25% 정도 감가된 가격으로 보상 받을 수 있었다.
그리스여행 때 위탁수화물 도착 지연으로 보상 받고 이번 필리핀 여행에서는 위탁수화물 바퀴 파손으로 금액을 보상 받았다. 해외여행에서 생각보다 위탁수화물 관련된 사고는 빈번하니 꼭 여행자 보험을 고를 때 빈번하게 일어나는 건에 대한 보상 내역을 잘 확인 후 가입하길 바란다. 마이뱅크의 경우 서류 제출이 용이하게 되어 있어서 보상 신청이 쉬운게 장점이었던거 같다. 해외여행시 아무일 없는게 가장 좋지만 혹여 이런 사건이 발생시 스트레스 받지 말고 순차적으로 필요한 서류 발급 받으면서 대처 하길 바란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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